건축


제품 기술력과 품격 생산/시공


제품생산과 현장시공 및 관리에 오랜 경험을 쌓은 인력이 국영의 능력이고, 
숙련된 기술인원과 함께 건축, 안전, 위험, 전기, 창호,품질 등 
필요분야에 자격증을 갖춘 중간층이 튼튼한 안정된 조직이 차별성입니다. 

또한 업계 1위의 '시공능력평가액' 능력을 갖춘 국영G&M은 
시공 이후에도 오랫동안 책임질 수 있는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Glazing

시공.

※가산하이힐
Commercial
상업용

빌딩,백화점,상가등 건물의 외관과 용도, 에너지효율을 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유리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건물이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색채와 경제성의 융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건물의 특징을 살려 반사, 칼라로이, Frit유리등 고객의 취향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색상과 에너지 절감형 유리를 제공하며, 

특히 구조적으로 누수, 단열, 결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적인 시공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제품의 선택과 시공 방법을 제시합니다. 

※대전 스마트 시티
Residential
주거용

아파트,오피스텔,주상복합,주택등 고객의 일상에 편안하고 안락하며 

에너지절감효과를 줄 수 있는 유리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의 질과 경제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채광, 단열, 안전을 우선 고려하여 에너지 절감과 경제성이 뛰어난 최적의 유리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서초동 삼성본사 사옥
S.P.G
포인트지지공법

S.P.G(Structural Point Glazing)는 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P.S.G(Point Load Supported Glazing)라는 용어로 사용 하며,

국영은 A.P.G(Architectural Point Glazing)란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A.P.G는 기본적으로 개방 성과 채광성을 극대화한 Metal Point 지지공법입니다.


종래의 창호가 개폐를 통해 건물 내부와 외부의 환기, 시야확보 기능만을 수행했다면, 

최근의 추세는 유리가 벽 전체를 구성하는 형태로 획기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요즘 트렌드인 '유리파사드'라는 용어자체에서 유리 커튼월의 개념을 넘어, 이제 유리가 벽구조를 대체하는 minimal structure로 바뀌었습니다. 

※서울추모공원
U-Glass
유글라스

U자형의 Glass panel을 연결하여 다양한 디자인 연출을 할 수 있으며 내. 외장재의 적용이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조명과 조화를 이룰 때 매우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 조명설치시 빛의 산란으로 건물 외관과 아름답게 조화를 이뤄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으며, 

은은한 빛의 투과는 실내에 포근하고 아늑함을 더해줍니다. 

또한 실내 파티션으로 적용시 내부 공간에 또 다른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하여 공간의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Double Skin
이중외피공법

최근 유행하는 외장유리 trend는 저철분유리(채광성), 대형유리 (개방감), 고기능성유리(단열,냉방,미관), 접합유리(안전성) 등이 있고, 

외장공법 Trend는 Double skin(에너지절약), S.P.G (T.P.G) 공법 중 

Gas 주입이 가능한 다양한 모양의 Patch공법 (단열성우수), Suspension공법(대형유리시공)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공법중 이중외피공법 (Double Skin)은 건물의 외벽을 이중으로 외부와 내부 사이에 공간층을 하나 더 두어서 그 공간층을 이용한 공기의 대류에 의한 열 에너지의 순환 시스템입니다. 겨울에는 더블스킨 내부에서 축적된 태양복사 에너지가 실내로 유입되도록 하며, 여름에는 더블스킨 내부에서 더워진 공기가 하부 환기구를 통해 상부로 상승하면서 실내의 더운 공기가 같이 나가면서 환기를 시키는데 최근에는 NHN사옥에서 보듯이 내부에 블라인드를 설치해 복사 에너지를 차단함으로서 냉, 난방 에너지 절약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이 공법의 원리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예로는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발코니를 연상할 수 있는데 겨울에는 외부 발코니 창을 닫아 태양복사에너지로 부터 생기는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코니 공간의 온도상승으로 인해 실내의 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여 난방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외부 창문을 개방함으로써 자연환기를 하며, 블라인드를 이용하여 복사에너지를 차단하여 실내 온도상승을 억제하여 냉방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중외피공법(Double Skin) 시공사례로 17.52T의 접합유리를 PSG(Point Load Supported Glazing)공법을 이용하여 개방감과 채광의 요소를 부각시켰으며, 접합유리 필름의 색깔을 다양화하여 모자이크 형태로 적용함으로서 미적인 요소를 겸비한 연세대의료원 종합관과 코엑스아트리움 등이 있습니다.

Green Building(미래의 계획안)
미래의 시스템 설계는 이중 외피를 강조합니다. 사무실 중간에 이중 외피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아뜨리움을 설치 했습니다. 이중외피는 열손실을 막고 환기구를 두어 건물을 냉각시킬 수 있으며,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Metal & PVC

프레임.

Window
창문

창은 창틀(새시)의 적절한 재질,개폐방식,하드웨어 등이 유리사양과 잘 결합될 때 종합적 성능이 발휘됩니다. 2012년 부터 시행된 창호등급제의 영향으로 프레임과 유리의 통합발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창호성능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유리제품의 성능과 유리제품을 만드는 제조사의 능력을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새시(Sash)의 종류별 장단점

새시재료로서는 비금속재(목재,PVC)가 금속재(알루미늄, 스텐레스 스틸)에 비해 열전도성이 낮아 단열효과에 유리합니다. 대형 규격의 외창은 비금속재료가 내구성과 구조적 강도에서 취약해 단열성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금속재(알루미늄, 스텐레스 스틸)로 사용해 왔습니다. 최근에 단열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창호재의 고급화가 이루어지면서, 근래에는 복합재(알루미늄+목재, PVC+알루미늄, 목재+PVC 등) 새시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창호에너지 소비효율등급 제도

가. 개념

에너지 절약 관련 법규에 의거 건축물에 등급별 인증을 부여하는제도로, 개별요소인 설비, 창호에도 등급부여

나. 창호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제도란? 

에너지 절약형 창호의 생산과 구입을 유도하기 위하여 창세트를 효율관리기자재 대상품목으로 지정하여 최저소비효율 및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기준을 적용하여 관리하는 제도(2012년 7월 1일 시행)

다. 적용범위 

건축물의 외기와 접하는 곳에서 사용되며 창면적 1m2 이상이고 프레임과 유리가 결합되었을때

등급열관류율
(W / m2 · K)
기밀성
(m3 / m2 · hr)
11이하1이하
21 초과 ~ 1.4 이하1이하
31.4 초과 ~ 2.1 이하2이하(1이하를 포함)
42.1 초과 ~ 2.8 이하묻지않음
52.8 초과 ~ 3.4 이하묻지않음


에너지 등급제 대응현황 

제품군모델명Frame유리사양단열성능기밀성능창호에너지
소비효율등급
단열
등급
열관류율기밀
등급
기밀
W / m2 · Km3 / m2 · hr
이중창발코니이중창 스카이 245VDF-245내창 : 22mm(5Low-E+12Air+5CL)1등급0.751등급0.761등급
외창 : 22mm(5Low+12Air+5CL)
발코니이중창 스카이 245VDF-245내창 : 22mm(5CL+12Air+5CL)2등급1.1791등급0.712등급
(단열간봉사용)외창 : 22mm(5CL+12Air+5CL)
단창명품NF-13022mm(5Low-E+12Air+5CL)3등급1.9272등급0.913등급
스페셜VF-12822mm(5Low-E+12Air+5CL)4등급2.1651등급0.934등급
시스템창공틀일체형 T/TSTNF-157VENT
부 : 22mm(5CL+12Air+5Low-E)
FIX부 : 39m
2등급1.2941등급0.71~0.992등급
다 윈 Semi-LSLSF-17022mm(5Low-E+12Air+5CL)3등급1.6162등급1.20~1.293등급


유럽에서는 주로 목재와 결합한 복합재와 PVC 새시가 전체시장의 2/3를 점유하고 있는데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알루미늄이 전체시장의 1/2이상을 차지 했으나 지금은 PVC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용 건물에서는 알루미늄이 주로 쓰이는 경향이 크며, 복합재(소위 시스템) 창은 아직도 수요가 부분적입니다.


유리전문 회사로서의 Total Solution

국영은 Solar Control, 차열, 발열의 특수기능 또는 초고단열 용도의 차별화된 맞춤 복층유리와 종래의 고정창(Fix)과 슬라이딩창을 업그레이드한 고급 창틀을 함께 시공하여 더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증합니다.


A. Lift-up Slide & Fix

창을 옆으로 밀고 당겨 개폐한 방식으로, 손잡이를 180˚ 회전시키면 창틀이 들어올려져 부드럽게 미끄러지며 열리고 닫힙니다. 방음, 방수 등 밀폐성능이 뛰어나 중·대형 베란다 창문에 최적입니다.


B. Tilt & Turn

유럽식 시스템 방식으로, 창의 하단은 고정되고 상단부분만 10~15도 안으로 기울어져 열린상태로 환기를 할 수 있는 Tilt방식과 창을 안으로 활짝 열고 닫을 수 있는 Turn방식을 겸했습니다. 단열효과는 물론 실용성이 뛰어나 중·소형 외창에 적합합니다.


C. 일반 Project와 Slide

그밖의 용도에 따라서는 Project창, 그리고 방충망이 필수적일 때는 Slide창을 추천합니다.


 

‘셀프 크린 유리(Self Cleaning Glass)’를 사용한 창

대형 유리창은 막힘없이 투명한 주변의 조망을 가능케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먼지와 오염 등으로 더러워져 불가피하게 시야가 흐려지는데 특수코팅을 한 Self Cleaning Glass를 사용 하면 비(雨)에 의해 자정효과 (오염된것이 씻겨내려가는 효과) 로 일반 유리에 비해 훨씬 깨긋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G.P.S
유리파티션

막고있는 벽이 사라져 열림과 투명성이 실현되는 새로운 사무환경은 개방과 효율을 지향하는 모든 기업의 노력과 합치합니다. 오피스 문화의 혁신 - 시대의 새로운 요청입니다.


특징


Mostly Glass

투명한 공간, 빛과 어우러진 공간, 유리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파티션의 세계입니다. 유비쿼터스용的 신 사무환경에 한발 앞서 갑니다.

Relocatable

Dry시공으로 이동, 재시공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자재 재활용과 환경보존에 앞장서는 귀사의 이미지를 강조 합니다.


Minimum Component/Choice

비전문가도 설치 가능한 Modular시스템입니다.
경제성 그리고 높은 만족도가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Partitioning Type 


Full height type Full height type

알루미늄 혹은 스틸 프레임과 결합된 고급형, 표준형 여러타입이 있습니다.

Open space type

개방감과 투명성이 뛰어난 All Glass Style 지향의 패션 파티션 타입입니다.

Folding type

개방감과 프라이버시 보호, 두가지 공간 연출이 한번에 가능한 파티션 타입입니다.


CONTRAVISION / DECORATION

안에서는 밖이 내다보이고 밖에서는 안이 잘 들여다 보이지 않는 콘트라비젼 접합유리도 가능하고 천연마, 꽃잎, 갈대를 넣은 장식접합유리는 자연친화적인 실내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또한 LED접합유리는 특별한 메세지와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연출합니다. 그밖에 유리 양면의 색깔을 달리하는 화학처리 접합유리의 파티션도 가능합니다.


투명한 공간연출 


스탠다드 자재

철에 비해 월등한 구조 안전성을 갖는 알루미늄 구조 재, 품위를 더해주는 파우더코팅, 여기에 유리는 빛과 어우러지는 최상의 파티션을 제공 합니다.


외국시스템 변형·수정

국내 최대의 유리가공기업으로 쌓아온 풍부한 노하우 와 기술 그리고 세계적인 기업과의 협조로 설계 되어 변형과 수정을 거쳐 우리에 맞는 공간 구성의 최첨단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빠른 시공기법으로 신속하고 깨끗하게 이루어 집니다.


KD시공

다양한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시공팀에 의해 최단 시간 내에 쉽게 최적의 공간이미지를 연출 합니다. 이동 설치는 가구를 옮기듯 제공 합니다.


이동과 재시공

알루미늄으로 구성된 구조재와 유리는 이동과 재활용 시공이 가능한 환경친화적인 시스템입니다.


Store Front
스토어 프론트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연출하고 사업내용과 상품의 메시지 전달을 극대화하는 유리출입구와 디스플레이 벽 프레임의 조합등 다양한 초이스가 가능합니다. 또는 초대형 회전문이 가볍게 열리고 닫히는 BALANCED SYSTEM이 가능합니다.


특징

우리 주변 건물의 유리파사드를 보면 선진국에 비해 디자인과 디스플레이의 효과가 아직 미흡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것은 (단순한 오리지널에 비해 격도 떨어지는) 외국의 모방인 경우도 있고, 또 어떤것은 전문성보다는 단기간의 즉흥 디자인 같은 느낌을 벗어나지 못하게 합니다. 국내의 간판 · 스토어프론트도 그동안 많이 단장되었지만 아직도 현대적인 선진국 대도시는 물론 도쿄, 홍콩, 샹하이의 다채로움에 비해 한계점이 느껴집니다. 국영의 스토어프론트 사업은 눈높이를 높여 벤치마킹할 광범위한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갖추고, 디자인부터 구성요소인 유리, 메탈, 스톤, 조명에 이르는 여러분야의 베스트솔루션을 코디네이트하여 제공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적용 범위 
복합상가
쇼핑몰
상업건물 ENTRANCE
대형 회전문, 도어 시스템


유리파사드 구성에 의한 이미지의 전달은 물론 적극적인 이미지와 메세지 연출을 시도해서

이제는 ‘미디어 파사드’ 라는 파사드 분류도 있습니다.

유리 파사드를 구성하는 요소별로 여러가지 선택(옵션)이 가능합니다.

유리 option
coatingopaque or translucent
film expressioncontravision
printed manifestationimproved safety
Metal, Stone등 자재 option
stainless steel
aluminium, etc


결합 System option

curtainwall

APG(P.S.G)

Canopy

조명 option
illuminationcontrast
diffusionLED
설계디자인 option

standard

customed


 





Revolving door
회전문

건물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출입문에 회전문을 설치하면 시각적 이미지와 가치를 상승시켜 줍니다. 또한 획기적으로 하드웨어를 개선하여 초대형도어가 가볍게 열리고 닫히는 BALANCED SYSTEM도 가능합니다.

회전문은 건물의 냉난방 비용을 20% 이상 절감할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방풍실의 면적을 줄여 더 넓은 Lobby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동회전문 (AUTO REVOLVING DOOR) / BALANCED DOOR

1. 손으로 밀지 않아도 Sensor에 의해 자동회전하여 출입이 용이합니다.
2. Option에 따라 안전장치를 설치하여 안전상의 관리가 편리합니다.
3. 회전문 운용에 따른 동력비용 또한 많지 않기 때문에 그에 따른 부담도 적습니다.
4. 초대형도어는 새로운 하드웨어와 디자인으로 가볍게 열리고 닫힙니다.



ABS 
ABS수지 

ABS(Acrylonitile poly-Butadiene Styrene, 내충격성 열가소성수지)를 주원료로 한 창호교체는 유해중금속 및 화재시 유독가스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친환경성 소재입니다.


현재 식기용으로 쓰이고 있는 ABS수지는 친환경 소재로서 도어(방문) 등에 적용되어 그 수요가 점차 증가되는 추세이나, 발코니 등 창호에는 아직 본격화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기실내거주자(병원,요양원 등) 및 노약자와 어린이의 생활공간은 친환경성 소재의 사용을 더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최근 유럽의 창호시장은 단열성능은 물론 소재의 친환경성 여부가 주요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창호의 에너지 효율성능 뿐만 아니라 얼마나 친 환경적인지에 대한 관련 규격이 재정립 되고 있습니다.



Renovation

개보수.

Renovation & Remodeling
개보수

20년 이상된 빌딩, 주거용 건물의 창유리는 에너지 절감, 결로방지, 방음, 자외선 차단, 태풍의 영향 등의 요인으로 개보수를 통해 성능향상을 해야 합니다.


197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신축된 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발코니 확장형 아파트는 대부분 일반복층유리를 사용하여 단열, 결로, 소음 등의 문제로 기능성 복층유리를 덧대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나 이러한 4복층화는 무게로 인한 부작용, 시공후 외관문제, 성능대비 비합리적인 가격등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조합의 3복층, 4복층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개보수(Renovation) 개념정의


부분개보수: 해외사례

기존의 창을 교체할 경우에는 비용이 높고 교체기간 동안 입주자들에게 상당한 시간동안 불편을 초래하게 되어 망설이게 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최근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이미 설치되어 있는 창틀과 유리를 활용하여 덧댄 유리(혹은 복층유리)를 설치함으로써 필요한 에너지 절감과 창유리 성능향상이 가능한 공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단판(기존) + 고기능복층유리(덧댐)공법 : 3복층화
A) 미국 버코위츠(Berkowitz)사의 창보수 공법 플래티넘 시리즈 제품은 PPG사의 솔라콘트롤 로이유리를 사용하여 에너지 비용의 20%-25%를 절약하고 차음성을 높이며 보안성을 강화하는 효과로 LEED 점수를 최소한 4점 향상시킨다고 말하고 있으며, 새로운 복층유리는 외부에서 3또는 4면에 솔라콘트롤 로이유리, 5또는 6면에 일반로이유리, 12mm중간층에 아르곤 가스충전을 하는 선택사양이 있고, 기존 단창과 덧댐 복층유리의 결합은 미국의 슈퍼스페이서 제품을 사용합니다.
B) 미국의 씨어리어스 에너지(Serious Energy)사의 iWindow 시리즈도 솔라콘트롤 유리와 로이유리를 사용한 복층유리로 덧댐을 하여 알루미늄 프레임과 창유리를 전면 교체하는 비용보다 훨씬 낮은 비용으로 에너지 절감, 차음효과(최고 20dB), 자외선차단 효과(96-99.6%), 유리표면 온도의 상승으로 쾌적성 향상이 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이 회사는 1990년 초에 개보수한 바 있는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의 창문보수 공사를 2010년에 성공리에 마침으로써 월스트리트저널 등의 언론에서 집중 조명한 바 있습니다. 특히 이 회사의 최고성능 제품 종류는 히트미러 필름을 사용한 히트미러복층유리로써, 기존 단판유리와 결합하여 실질적으로 4중 복층의 효과를 가져와 U값을 0.16, 0.14로, 차음성능을 42, 44dB까지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C) 일본의 아사히 글라스(AGC)는 아토치(Attoch)라는 명칭의 에코로이유리제품을 2012년부터 출시 했습니다. 그전에는 프레임을 철거, 교체하는 작업은 위험하고 어렵거나, 복층유리를 설치할 공간이 모자라 기존 단판유리에 솔라콘트롤 필름을 부착했으나 솔라필름은 장기적으로 내구성에 약점이 있고 여름철에 열차단하는데는 유용하나 겨울철에는 열을 받아들이고 난방에너지를 보존하는데는 효율성이 떨어져 아토크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국내사례

결론적으로 우리나라도 미국, 일본과 마찬가지로 창문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덧댐공사가 본격적으로 시공된 것은 불과 몇 년이 안되었으며, 우리나라 특유의 주거문화, 음식, 생활습관 등으로 습도가 많이 발생되며, 따라서 습도로 인한 결로, 곰팡이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고기능성 유리 사용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시기현장명개보수 형
2012
현대건설 목동 하이페리온 ||
4복층 유리 공사
(기존복층유리+신규일반복층유리)


복층(기존) + 일반복층유리(덧댐)공법 : 4복층화

기존 일반 복층유리에 일반복층유리를 덧대는 현재의 4중 복층화는 뚜렷한 성능향상효과가 많지 않고, 특히 성능향상에 비해 무게문제, 시공상의 번잡성, 시공 후의 외관문제, 성능대비 비합리적 비용 증가 문제 등으로 3중복층화(고효율 단판유리 덧댐) 또는 4중복층화(고기능의 복층유리 덧댐)이 효율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PLUS-WIN
PLUS-WIN 시공

기존창틀을 제거하기 않고 유리를 추가로 덧대는 방식의 3복층화는 최소한의 시공비로 최대한의 에너지 효율 및 방음효과를 향상 시키는 Renavation Window를 제공합니다.


일반복층유리가 주로 사용된 과거의 건출물은 에너지효율을 중요시하는 요즘 추세와 달리 냉·난방 비용, 결로 및 소음 등에 취약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저희 국영G&M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복층유리에 추가로 유리를 덧대는 방식의 PLUS-WIN 시공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로이 , 슈퍼스페이서 3복층화 공법
기본형 : PLUS - WIN

프레임과 유리를 철거교체 했을 경우의 비용대비 25~50%이며 성능을 향상하기위해 현재까지의 웜에지 스페이서(warm edge spacer)중 장점이 가장 많고 성능이 입증된 미국의Superspacer와 국내외의 LowE유리를 시스템으로 결합시공함으로써, 각종 민원으로 국내에도 이미 시공되기 시작한 복층덧댐(4복층)에 비해 합리적 비용 고성능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창 유리가 단판인 경우에는 로이유리를 슈퍼스페이서로 결합한 복층(2복층)화로서도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지만 미국 · 일본처럼 복층유리를 덧댄 3중 복층화가 대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건물은 비교적 늦게 건축한 신축 건물임에도 열손실이 제일 많은 창호성능을 간과하여 여러가지 문제가 야기되어 Low-E 단창을 덧댄 3중복층화가 비교적 합리적 가격에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됩니다.

Warm edge 스페이서

웜에지 스페이서는 현재까지도 일반 복층유리에 사용된 알루미늄 스페이서의 취약점 - 열전도성이 높아 복층유리의 내부면 유리의 표면온도를 낮추어 이슬점을 하강시키고 결로현상을 빚어냄 - 을 개선 시키는 대안으로 다양한 제품이 외국에서 개발되어 왔습니다. 스테인레스 스틸, 스위스페이서, TGI, 트루씰 등과 TPS, Superspacer 등은 모두 웜에지 스페이서입니다.

Superspacer의 적합성과 필요성

최근들어 로이 유리의 등장과 함께 아르곤가스를 주입하는 기능성 복층유리를 구성하는데 적합성이 부각된 웜에지 스페이서가 TPS와 Superspacer입니다. 기능성 복층유리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관련 다양한 스페이서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종류열전도성코너절곡에지접착 완결성가스 누출율변형가능성
알루미늄
일반 / 웜에지 스페이서● 
TPS
Superspacer


열악   보통   우수   매우우수


특히 Superspacer 만이 웜에지 스페이서 종류 중에서도 유일하게 개보수 덧댐공사에 적합하고 필요한 소재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TPS는 액체로 되어 있어 복층유리를 생산할 경우에도 원형의 구조적 힘을 구성하기까지 굳는 시간이 필요하며, Tru -seal은 부틸성분을 녹여 붙여야 하기 때문에 모두 덧댐공사같은 현장시공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① 슈퍼스페이서는 흡습제가 실리콘 발포형 스페이서에 포함되어 있으며 고체형이기 때문에 시공 직후부터 원형 유지력을 갖추게 됩니다.

②기존창의 형태가 정형/변형 여부에 상관없이 쉽게 덧댐 공사를 할 수 있으며 재질상 품질의 균질성과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③ 슈퍼스페이서의 여러 제품 종류 중 덧댐공사에 적합한 트라이씰 스페이서는 스페이서 옆면에 테이프로 보호 되어 있는 1차접착제를 유리와 접착하고 시공용 2차접착제로 유리를 고정시키면 되는 편의성이 있어 시공 공정이 단순하고 신속합니다.



덧댐공사 작업순서
1. 기존창 스펙점검/평가/실측
실측은 프레임의 “내측길이(내경)”를 측정합니다. 현장실측에서는 가능한 전자자를 이용하여 실측 합니다. 이때 개략의 위치도를 함께 작성하여 일람표에 각창호의 위치와 크기를 기입 합니다.실측된 frame 내측 SIZE에서 16mm를 뺀 크기를 PLUS-WIN 발주규격으로 합니다.


2. 스펙평가/이슬점/내구성 등 측정
기존창의 성능을 평가하는 현장 계측기기를 개발중 입니다. 기존창의 성능을 평가하고 열파손 또는 자연파손 개연성을 검증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성능향상 목표치를 감안하여 덧댐 제품의 옵션을 제안 합니다.


3. 시공 준비
A. 유리와 Tri-seal 준비

현장에 이동형 작업대를 설치하고 Superspacer의 작업용 특수 핸드툴을 준비 합니다. 밀봉된 알미늄 포장에서 TriSeal 을 전부 꺼내기 전에 일부의 Spacer를 잘게 잘라 건습제 시험 키트를 이용하여 TriSeal의 건습제 상태를 확인 합니다.


B. Secondary Sealant A 의 사전시공

신설 유리와 TriSeal 접착면 테두리방향으로 Sealant 충전 작업 진행합니다. (사전 실링 작업후 최종 Sealant 시공까지 10분 이내로 시공한다.) Weather Seal (SL868 동등 이상) 을 유리 설치 전 우선 TriSeal과 유리면에 Sealant 시공


4. 유리 덧댐 시공
A. Setting Block의 위치
시공부위 하부에 Setting Block 을 넣고 그 위에 시공 할 유리를 얹은 후에 밀면서 기존 유리에 붙입니다. Setting Block 은 유리면보다 3mm이상 돌출되지 않도록 시공합니다.Setting Block은 시공유리 내면에서 3mm 이상의 돌출을 금지합니다.부착 전에 Block을 사용 테두리 공간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B. Secondary Sealant B 의 시공

부착된 유리의 테두리를 따라 Sealant 충진을 실시합니다. 작업 도중 Setting Block 이 있는 부분은 블록을 좌우로 약간씩 이동하며 충진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5. 마감작업

국영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제품 (단창/복층)의 성능과 내구성을 비파괴 방법으로 현장 계측하는 기구를 개발중에 있으며 성능 개선에 필요한 3복층화의 다양한 구성방법별 성능시험과 인증을 진행중입니다.


Sealant 를 충전한 후 마감 알루미늄 Profile 을 시공 합니다.마간 Profile 은 Base 시공 후, Cap 시공의 순으로 이루어지며 하단부-상단부-좌우측부의 순서로 진행합니다.유리면에서 3mm 정도 일정간격을 유지하여 시공 합니다.




필요공간 정보
 

옵션

기존 일반복층 22mm ( 5+12A+5 ) 또는 24mm (6+12A+6) 4면유리에 덧붙여 3복층화하는 시공방법에는 창의 위치와 원하는 성능에 따라 선택합니다. 


A. 소프트 로이 (싱글 또는 더블로이) 6mm를 5면에 시공하는 방법B. 하드로이 6mm를 6면에 시공하는 방법
POWER-WIN
POWER-WIN 시공

PLUS-WIN 기본형보다 고효율의 성능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최상의 에너지절감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더 파워풀한 선택, POWER-WIN 입니다.


PLUS-WIN의 기본유형에 포함되어 있는 로이유리 뿐만 아니라 더블로이(Double Low-E) 또는 트리플로이(Triple Low-E), 가스(아르곤, 크립톤) 충전유리, 진공유리등 에너지 절감에 탁월한 유리를 덧대 성능목표치를 상향시킨 옵션 제품입니다. 


Option 종류

A.로이 유리 덧댐 3복층화에 추가적으로 현장에서 내부에 가스를 주입하여 에너지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방법
B.현재 로이유리를 활용해도 1.2~1.3이 한계치인 U(열관류율) 값을 1.0이하로 떨어 뜨리기 위해 진공유리를 사용한 4복층화 방법도 있습니다.

PRO-WIN
PRO-WIN 시공

PRO 라는 용어에는 전문적(Professinal)이라는 뜻 외에 ~을 위한 (Pro-)의 의미도 있어 원하는 특수기능을 만족시키는 맞춤형 제품옵션입니다.


다양화 되는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열, 방범, 방탄, 자외선차단, 시계보호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성능을 가진 유리를 기존창 제거없이 맞춤 시공합니다.


옵션

A. 발열제품

발열유리의 사용은 내부유리에 생길 수 있는 결로를 완전히 제거하여 투명성을 언제나 유지해 주며 추운날씨에는 내부의 유리표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실내에 있는 거주자의 건강과 쾌적감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B. 방범 · 방폭 · 방탄제품

방범 · 방폭 · 방탄용등 방호접합유리 제품군은 인체와 실내재산을 보호하는 기능에서 VIP 시설 외에도 필요한 안전도의 level에 따라 점차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점포나 저층부의 주거용 건물에도 리모델링을 통해 보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C. 방음, 자외선 차단, 전자파차단제품

차음용 특수필름을 사용한 접합제품 외에 다양한 성능에 접합필름을 사용하여 방음기능, 자외선 차단기능 등의 제품을 생산하며, 통신기기등 창을 통한 전자파 차단 유리도 생산 하고 있습니다.

D. 시계 보호 제품

집안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순간조광유리는 커튼, 블라인드의 도움 없이도 필요에 따라 시야를 차단하는 제품이고, 보는 각도에 따라 시야가 차단되는 제품도 가능합니다.

필요공간 정보

제품의 종류에 따라 두께가 일정하지 않아 일률적인 필요공간 기준을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예를 들면 :

1. 안전, 방호, 기타 용도의 접합유리는 0.76, 1.52 필름등 두께에 따라 1mm 정도의 차이를 가져오고
2. 순간조광유리는 크기가 작으면 유리 두께가 7mm, 커지면 13mm로 두꺼우워지며
3. 안전성이 강화된 SGP 특수필름을 사용할 경우 13.5( 6+1.52F+6 ), 방탄용은 최소 30mm 이상을 요합니다.


Partner/Guarantee
협력사 클럽/보증시스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노후창호의 덧댐공사 신사업을 함께 펼쳐나갈 정품자재 관리와 품질 시공을 책임 질 개보수 형태수 있는 협력사 클럽을 구성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공 후의 품질 보증기간(2년)과 보증보험제도를 마련 중에 있습니다.


국영은 미국과 일본에서 근래에 시작한 노후창 개보수 복층유리 덧댐공사 사업을 참고하고, 미국, 일본과는 또 다른 국내의 특수 상황에 맞추어 Edgetech사의 Superspacer 간봉을 활용한 3중 복층유리 솔루션(기본 모델)을 개발, 연구중에 있고 개보수 시공 클럽을 조직, 훈련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① 현장에서 기존 유리창의 성능, 내구연한 비파괴 측정 장비 개발
② 고기능의 복층유리와 대등하거나 또는 능가하는 성능의 복층유리화 구성 방법과 목표 성능 시험 및 인증
③ 결로, 차음, 쾌적성 등 민원 사항과 추후 AS 가능성 해결방안, 현장에서의 제품생산 ·시공방법 개발
④ 시계보호, 방범·방호, 전자파 차단, 초고단열, 차음 등 특수목적 유리창 솔루션의 확대와 시공법 마련
⑤ 시공 매뉴얼의 준비와 교육 등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영의 연구과제를 위해 대·중소기업 협력재단에 협력과제 수행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였고 삼성건설에서 공동연구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신뢰와 협력, 관심과 기술을 갖춘 업체들로 정예화하여, 점차 확대하는 조직은 상생의 프랜차이즈, 인증(Certification) 시스템을 활용 할 계획입니다.


본사

국영지앤엠

대표자명ㅣ최재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36, 준영빌딩 7층

대표 전화 02-2015-0320 팩스 02-2015-0399

회사 대표 메일 info@kukyounggnm.com

공장&기술연구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도장로 490

대표 전화 041-410-0320 팩스 041-410-0398